경력증명서는 취업시, 때때로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에 필요합니다. 이때 이전 회사에서 받을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을때,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연금 가입 기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과정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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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증명서란?
- 정의: 개인의 직업 경력을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문서
- 용도: 새로운 직장 찾거나 교육 프로그램 지원 시 요구됨
- 내용: 입사일, 퇴사일, 맡은 업무, 직위 등의 정보 포함
- 발급 방법: 이전 재직 회사에서 신청하여 발급받음
- 대체 방법: 전 직장 폐업이나 발급 요청이 껄끄러워 회사 발급이 어려울 경우 연금 및 고용보험 가입 증빙 서류로 대체 가능
경력증명서는 개인의 직업 경력을 증명하는 문서로, 새로운 직장을 찾거나 교육 프로그램에 지원할 때 필요합니다. 보통은 이전에 다녔던 회사에 요청하면 되고, 퇴사 후 3년 이하의 근로자가 요청시, 사업자는 발급해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력증명서에 포함되는 내용은 입사일, 퇴사일, 맡은 업무, 직위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다닌 회사가 여러 곳으로 모두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기 어려울 수 있어서, 이때는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 가입 기간으로 이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가입시 회사 이름으로 가입하므로, 회사의 경력을 입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받기
1. 국민연금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메뉴의 전자민원>개인민원으로 갑니다.
3. 로그인을 하고, '증명서 등 발급' 탭으로 갑니다.
4. 증명서 등 발급에서 가입증명서(국/영문) 를 클릭합니다.
5. 개인정보 동의를 체크합니다.
6. 가입증명서(국문)에서 특정사업장을 선택하고, 원하는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7. 프린트 하기를 누르면, PDF 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7. 영문증명서가 필요하다면 영문증명서 탭에서 같은 과정을 진행합니다.
단, 회사 영문명을 별도 기입하고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프린트발급으로 PDF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으로 경력증명서(국문/영문)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연차가 쌓일수록 이직시 챙겨야 하는 경력증명서도 많은데, 국민연금 사이트를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때때로, 회사에 경력증명서 대신, 경력증명서와 같은 내용을 담은 재직증명서를 제출하기도 하니, 이름에 너무 매이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