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이사 정산을 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고객센터로 전화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이사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무조건 필요한 것이, 계량기 번호와 지침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여기]
전기요금 이사정산
- 전기요금은 검침일을 기준으로 한 달 단위로 청구됨
- 이사가는 경우, 이사 당일까지 사용한 전기량에 대해 한전에서 요금을 정산
이사를 가는 경우, 이사 당일까지의 전기사용량에 대해 한전에서 정산을 진행합니다.
고객에 따른 처리 방법
- 주택용 및 주거용 심야전력 고객: 요금 확인 및 납부 가능
- 기타 고객 (일반용, 산업용 등): 정산 요금 확인만 가능
주택용과 주거용 심야전력 고객은 요금 확인 및 납부가 가능하며, 기타 고객은 요금 확인만 가능합니다.
이사 당일 처리 절차
- 고객번호 확인: 한전 전기요금청구서에서 확인
- 계량기번호, 계량기 지침 확인: 현재 계량기의에서 번호와 지침을 확인
- 고객센터 연락: 전화번호 123번으로 연락
- 정보 제공: 고객번호(또는 계량기번호)와 계량기 지침 제공
- 정산요금 납부: 필요한 경우 자동이체 및 복지할인 해지
이사 당일에 고객번호 또는 계량기번호를 확인하고, 계량기의 지침을 고객센터에 알려 정산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서비스 해지 및 재신청
해지될 서비스: 복지할인, 자동이체, 모바일청구서, 이메일청구서
재신청 권장: 새로운 주소지에서 위 서비스들을 다시 신청할 것을 권장
또한, 복지할인과 자동이체 등의 서비스는 해지되므로 새 거주지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재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량기 지침 확인 방법
본인의 집에 있는 계량기가 기계식인지, 전자식인지, 그리고 전자식 종류에 따라 계량기 번호과 지침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기계식과 전자식 모두 아래에 제조번호가 계량기 번호이고, 위에 변화하는 숫자가 현재 지침입니다.
결론
이상으로 전기요금 이사정산 방법과 계량기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 되었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이사시에 해결해야 하는 수도요금 정산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