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노선이 3월 30일 부터 개통되었습니다. 수서에서 동탄까지만 먼저 개통되었는데요, 운행시간과 요금, 할인방법을 알아보고 SRT, K패스와도 비교해서 어떤 것의 할인혜택이 더 큰지 살펴보겠습니다.
▶ 잠깐, 이미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는 GTX-A 노선, 후기가 궁금하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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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노선
GTX A 노선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첫 번째 노선으로, 파주시에서 출발하여 서울 및 경기도를 연결합니다.
노선은 수도권 동남부와 서울 도심 접근성을 개선하고 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설정되었습니다.
개통 일정 및 계획
- 운정~서울역 구간과 수서~동탄 구간을 나누어 개통될 예정이며, 수서~동탄 구간은 2024년 3월 30일에 개통되었고,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이다.
- 서울역과 수서를 잇는 전 구간 연결은 2028년 예정이다.
=> 현재는 수서, 성남, 동탄 3개 역만 운행함
총 11개의 정차역을 포함하며, 총 거리는 약 85.5KM입니다.
예상 운행 소요시간은 파주 운정에서 동탄역까지 43분,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18분 등으로 예상됩니다.
첫차와 막차, 운행시간/간격
- 첫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운행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경 도착
- 출퇴근 시간대에는 평균 17분 간격(14~21분)으로 운행되며, 네이버 등 포털, 역별 안내표지를 통해 운행시간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수서~동탄 구간은 정차시간을 포함하여 약 20분이 소요, 역간은 6~7분만에 도착하며, 같은 구간을 차량이나 버스로 이동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도착할 수 있다.
동탄 구간 4개 역 중 수서역, 성남역, 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이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역별 안내표지 등을 통해 운행 상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서~동탄 구간은 정차시간을 포함하여 약 20분이 소요되며, 같은 구간을 차량이나 버스로 이동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도착할 수 있습니다.
차량 및 특징
- GTX-A 차량은 8량으로 구성되며, 최고 속도는 180KM이다.
- 편의성을 위해 단문형 출입문 설치, 분리대, 객실 공기청정기, 항균 카펫 등이 설치된다.
요금
기본요금
- 기본요금은 3,200원에 5km 당 250원의 요금이 추가된다.
- 수서~동탄 구간 요금은 4,450원, 수서~성남 구간은 3,450원으로 이용가능하다.
GTX 수서~동탄 구간은 기본요금 3,200원에 거리요금 추가로 경제적인 이동이 가능하며, 환승 시 중복 기본요금 부과가 없어 편리합니다.
환승요금 비교
- 수도권 버스 및 전철과 환승 시 기본요금 중복해서 내지 않고 환승 할인 적용됨
- SRT 와 다르게 버스, 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환승 할인이 적용됨
할인 및 환급 프로그램
- 5월 부터 시행하는 K-패스를 이용하면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 비율의 환급 가능
- 환불 받으면 수서~동탄 구간(4,450원)을 일반인 3,560원, 청년 3,110원, 저소득층 2,070원에 이용 가능
*환급률: 일반인 20%, 청년(만 19~34세) 30%, 저소득층 53.3%
- 할인율: 어린이(6~12세) 50%, 청소년(13~18세)은 10%, 경로(65세 이상)는 30%, 장애인과 유공자는 50% 할인 적용
- 단, 이들은 카드사/주민센터를 통해 발급 받은 선후불 교통카드를 지참해야함
- GTX 역에서는 선불교통카드 구입만 가능함
- GTX 1회권은 6월 1일부터 각 역에서 구입 가능
- 주말 할인 :주말에는 기본요금 10% 할인(성인 기준 350원 이상) 및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 이용 가능
- 실수로 반대 방향 승강장 진입 시 10분 이내에 교통카드 다시 태그하면 추가 요금 면제
K-패스와 할인 프로그램 비교
- K-패스는 만 19세 이상 성인 대상, 경로/장애인/유공자 혜택이 없음
-> K패스와 GTX 할인을 비교후 선택 필요
K-패스를 통한 환급 및 다양한 할인 혜택, 주말 할인 및 영유아 무료 이용 등 부가 혜택이 있습니다.
역별 특징
수서역
- 수서역은 GTX뿐만 아니라 SRT, 3호선, 수인분당선 등 4개 철도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환승을 위한 계단형 쉼터와 GTX 홍보관이 설치되어 있으며, 버스와 택시를 통한 연계교통이 용이합니다.
- 새로 신설되는 3개 GTX 출입구를 포함해 인근 13개 버스정류장에서 32개 노선이 운행됩니다.
성남역
- 성남역은 GTX와 같은날 개통하는 경강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판교역과 이매역까지 도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버스와 택시를 통해 판교테크노밸리를 비롯한 성남시 전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역 주변에 버스정류장과 택시정류장이 위치합니다.
- GTX 개통 후에는 역 주변 7개 버스정류장에서 41개 버스노선이 운행된다고 합니다.
동탄역
- 동탄역은 SRT와 지하로 연결되어 있어 환승이 용이하며, 버스와 택시 통합승강장이 인근에 위치합니다.
- GTX 열차는 동탄방향 1-1, 3-3, 4-3, 8-3번칸에서 SRT와 빠른 환승이 가능합니다.
구성역(6월 말 개통예정)
- 구성역은 버스정류장과 택시정거장이 설치되어 있어 버스와 택시를 통한 환승이 가능하며, 버스 증차 등 예정입니다.
- 역 주변에는 4개 버스정류장에서 30개 노선이 운행되며, GTX 개통 시기에 맞춰 버스 증차 및 운행횟수·구간 조정 등계획중이라고 합니다.
자주묻는 질문
1. GTX-A 노선은 어디까지 이어지나요?
파주 운정역에서 시작하여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을 거쳐 평택 동탄역까지 연결됩니다.
2. GTX-A 노선의 개통일은 언제인가요? 수서-동탄 구간은 2024년 상반기,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에 개통 예정이며, 전 구간은 2028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3. GTX-A 노선의 차량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GTX-A 노선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최고 속도는 시속 180KM로 기존 속도보다 최대 3배 빠른 표정 속도를 자랑합니다.
4. GTX-A 노선의 승객 정원은 몇 명인가요? GTX-A 차량의 승객 정원은 1,062명입니다.
결론
이상으로 GTX- A 노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미 4개 역에 대해서는 운행 중이고, 다양한 할인과 K 패스 이용 혜택이 있으니 잘 살펴보고 좋은 것으로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